인상깊은 구절 및 느낀점


1) 예고편 가는 길 심심한데.. 네 이야기나 한번 듣지.

2) 1화 : ..아무것도 아냐아무것도..

3) 3화 한방 더 간다이 고통 기억해잊을수도 없는 고통이지만.

4) 3.5화 사진이야 없어도 돼머릿속에 전부 떠오르거든첫 옹알이걸음마입학식운동회 졸업식 등등..껄걸.

5) 3.5화 좋은 아내를 만나 좋은 딸을 낳고 좋은 인생을 살았다.

6) 4화 그래도 다행이오왜인줄 아슈왜죠진짜 사랑을 했다우.

7) 5화 시간은 남이 만들어 주지 않아.

8) 7화 억울하겠지미칠 듯 억울하고 미칠 듯 슬프고그치만 아무것도 탓할 수 없는그런 거야.죽는다는 게.

9) 8화 아아.. 그런 거였군.. 그런 거였어... 이 정도면 괜찮겠지.

10) 9화 뭔가 이상한데기회를 주면지금의 네 모습은 뭐지네가 산곳은 현실이 아니었나지금의 너도 현실이야죽은 너 말야살면서 많은 기회를 얻었잖아.

11) 9화 기회는 없어넌 죽어버렸다삶은 단 한번뿐이야무슨 반전을 기대해?

12) 12화 잘해줄걸이미 늦은 후회지만.

13) 13.5화 갑자기 이상해져버린 친구를 보고 슬프기는커녕 징그럽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14) 14화 혼자 조심하기보다 중요한건 서로’ 조심하는 거야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게 결국 자신을 위하는 게 되는 거거든.

15) 17화 나는 누구에게나 도움을 줘평등하지결국 너의 선택은 네가 한 거야.

16) 19화 사람은 보이는 것에 대해 말해뭔가를 떠올리지 말라면 오히려 떠오르듯이 대상을 봐야 말을 준비하고 꺼내지없을 때 이야기하면 기억 속에 그 사람이 떠올라상상으로 보고 말하는 거지.

17) 19화 너의 세상이야타인의 시선이 중요한가?

18) 20화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해봤어삶도 다 모르는데 죽음 생각할 시간이 어딨어요.

19) 20화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지.

20) 20화 남이 알아주지 않았다고 억울할 건 없죠나도 남을 알아주지 못할까 걱정되는데요.

21) 20화 전 저에게 엄격하거든요그렇게 해야 남들에게 관대할 수 있으니까.

22) 20화 하나를 알고 그걸로 모든 걸 관통하는 거지.

23) 21화 십여 년 전에 제가 화염 속에 놓고 온 그것이 사람이었나요 물건이었나요?

24) 21화 이제 그를 용서해이런 사람들이야.

25) 23화 즐거운 일은 원래 순간처럼 느껴지지.



감상평


  '죽음에 관하여'가 네이버에서 연재되기 시작할 때부터 결말이 날 때까지 챙겨봤었다. 내 인생 최고의 웹툰이었기 때문에 단행본으로도 두 권 구입해서 여러 번에 걸쳐 읽었다. 아직까지도 이를 능가하는 웹툰은 찾아보지 못했다.

  '죽음에 관하여'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한 화 한 화의 깊이가 남다르다. 개인적으로 이 중 최고를 뽑자면 20화-논어 편이다. 죽음에 관하여 작품 중에서 가장 해석 논란이 심한 에피소드인데, 보통 3가지 해석으로 나뉜다. 첫 번째 해석은 남자는 평범한 건달로 폐암으로 투병생활 중 책이나 보면서 기억해둔 논어의 명언으로 신을 시험하려고 하자, 신이 장단을 맞춰준 것이라는 해석이다. 신이 '입만 살았군'과 같은 대화를 통해 미소를 짓는데, 이 미소가 비웃음 같다는 게 해석 근거다. 두 번째 해석은 보여지는 그대로, 남자는 행색만 양아치일 뿐인 성실하게 살다간 사람이라는 것이다. 마지막 해석은 남자 본인이 공자의 환생이라는 설이다. 다른 에피소드에서 문을 지나면 모든 기억이 지워진다는 말이 있었기 때문에 이 해석이 가장 유력하다. 그리고 공자의 유명한 제자인 자로가 건달 출신이기 때문에 작가가 의도적으로 건달을 주인공으로 세우지 않았을까. 마지막에 신과 남자가 나누는 대화인 "하나를 알고 그걸로 모든 걸 관통하는 거지(一以貫之)."는 작화와 어울려 최고의 명대사가 되었다(개인적으로 최고로 뽑는다).

  책이 광주에 있어서 네이버 웹툰을 통해 보려고 했는데, 유료더라. 결제해서 봤다. BGM과 같이 보면 좋았을텐데, 그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듯했다. 그건 좀 아쉬웠다.

  이번에 죽음학과를 신청해서 듣게된다. 수업을 듣기 전에 '죽음 에세이'를 쓰는데, 커리큘럼을 보니 수업이 끝난 다음에도 같은 주제로 에세이를 쓰나보다. 죽음에 대하 관점이 어떻게 바뀌게 될까? 기대된다.




읽은페이지 수 / 달린 거리 / 누적 달린 거리

(웹툰이여서 한 화당 4p로 잡음)116p / 116p / 232m / 4442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