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깊은 구절
1) p.4 불확실한 곳에 기회가 있다. 모두가 좋아하는 방안은 휴지통에 버려라!
1. 성장 - 겨울을 미리 준비하여 견뎌라
2) p.11 배포는 억울함을 이겨내면서 커지며, 억울함이 클수록 미래에는 더 성장한다. 한두 번 실패를 거듭한다고 해서 죽지 않는다. 관건은 눈앞에 닥친 곤경이 아니라 마음에 간직한 꿈이다. 나의 미래를 그리고, 적극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3) p.17 자기를 의심해도 신념은 의심하지 마라.
4) p.21 우리가 말하는 성공에 대한 정의는 매우 협소하다. 사실 성공은 노력에 비해 수확이 적다. 이보다는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5) p.33 일을 적게 하고 싶다면 게으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나름의 경지가 요구됩니다.
2. 끈기 - 오늘 힘들고 내일 더 고통스러우면 모레에는 아름다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
6) p.36 포기는 최대의 실패다.
7) p.39 내가 보기에는 끝까지 완주하는 것이 바로 승리야. 난 내 자신을 이겼으니까.
8) p.43 창업의 길이라는 것이 어디로 가야 할지 분간이 안 되고, 마치 맹인이 호랑이 위에 타고 있는 것과 같아서 장래를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9) p.58 사람은 기본적으로 모든 분기점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
3. 창업 - 맨발은 신발을 가리지 않는다
10) p.61 창업은 가장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적합한 사람을 찾아내는 일이다.
11) p.67 당신이 말하는 것이 모두 맞고 다른 사람도 동의한다고 해서 결국 얻어지는 것이 무엇인가?
12) p.74 믿음이 있다면 젊다는 것이고 의혹이 있다면 늙었다는 것이다.
13) p.79 불행에 저항하는 능력이 강해지면 진짜 자신감이 생겨납니다.
14) p.83 순간적인 실패가 영원한 손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4. 기회 - 불확실한 기회가 진정한 기회이다
15) p.94 심리는 태도를 결정하고 태도는 상태를 결정한다.
16) p.99 어떤 태도를 선택하면 당신의 인생은 그러한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17) p.108 생활 속에 아름다움이 널려 있다.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이 부족할 뿐이다.
5. 경영 - 수익모델이 많을수록 돈을 벌지 못한다
18) p.126 사람들은 유명인에게 신임을 갖고 있으므로 자연히 유명인이 추천하는 상품을 받아들이게 된다.
19) p.132 이 세상에서 절대로 의존하지 말아야 할 것이 관계입니다.
6. 리더 - 비행기 엔진을 트랙터에 장착하지 마라
20) p.146 실패했을 때에는 CEO인 당신이 '이것은 나의 잘못이다'라고 말해야 한다. 실패했을 때 사원들이 제대로 실행하지 않았다거나, 조직에 문제가 있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성공했을 때에는 '우리의 성공이다'라고 해야 한다.
21) p.149 조직을 이끄는 데 있어서 그만의 비법은 백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부하가 만드는 기술로 자신을 테스트하게 만들었다. 마윈은 "내가 사용할 수 없다면 사회의 80%는 사용을 못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래서 모든 상품은 마윈이라는 관문을 통과해야 했다.
22) p.153 진정으로 훌륭한 리더는 자신이 아닌 부하를 모범 근로자로 만드는 것이다.
23) p.175 물질적 장려는 직원을 격려하는 부차적인 조건일 뿐이다. 존중과 신임이 직원의 열정이나 창조성을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다.
24) p.181 나는 완벽한 사람을 찾지 않습니다. 도덕적으로 훌륭한 사람도 원하지 않습니다. 내가 찾는 것은 책임감 있고 독특한 생각을 가진 사람입니다. 독특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고 반드시 집행력이 있는 것은 아니며 집행력이 있는 사람이 독특한 생각을 가진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당신은 팀을 꾸려 줘야 합니다.
7. 관리 - 책임감의 크기가 무대의 크기를 결정한다.
25) p.186 합격한 기업가는 환경이 좋아지길 기다렸다 일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 처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힘씁니다. 하소연하거나 원망하는 것이 무슨 소용있겠습니까? 오늘의 실패는 내 탓입니다.
26) p.193 화술의 포인트는 정교함이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시간도 낭비하고 기회도 놓칠 수 있다. 문장이 간결해야 한다.
27) p.194 적절한 말투는 적은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올린다.
28) p.198 직원에게 진실을 말해야 한다.
29) p.206 사람은 감정에 휘둘리는 동물이다. 직원을 정말 붙잡고 싶다면 직원과의 거리를 줄이고 마음을 잡아야 한다.
30) p.208 도덕은 알리바바의 철학이다. 영원히 침범할 수 없다.
31) p.212 재능과 인품이 있는 사람을 발탁해서 써야 한다. 인품이 있으나 재능이 없는 사람은 잘 키운 후 사용한다. 재능 있고 인품이 없는 사람은 채용을 제한하며, 재능 없고 인품 없는 사람은 절대 사용 불가다.
8. 혁신 - 열정을 오래 간직하면 돈을 벌 수 있다
32) p.218 좋아하는 것에는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33) p.221 콜레트는 지식을 쌓는다는 이유로 시간을 지체했다. 그는 책에서 배운 지식이 충분해야 성공할 자격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반면 빌 게이츠는 창조성은 지식을 쌓는 것에 있지 않으며, 재빠르게 돌아가는 두뇌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34) p.227-p.228 자신을 다원화하라. 직장에서 일을 처리하는 방법은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시간과 장소에 따라 처리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따라서 한 가지 방법을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방향으로 사고해야 한다.
35) p.231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우리는 개의치 않는다. 우리가 신경 쓰는 것은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이냐다.
9. 경쟁 - 비즈니스는 예술이다
36) p.249 경쟁자에게 배우는 사람만이 진보할 수 있다.
37) p.254 무협소설 안에 묘사된 것처럼 자질이 있는 인재는 무술을 겨루는 중에 깨달음을 얻는다.
38) p.259 속도가 첫째라면 완벽은 둘째다.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속도는 영업력을 결정한다.
39) p.269-p.270 마윈과 손정의는 한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일류의 아이디어에 삼류의 실행을 더하는 것과 삼류의 아이디어에 일류의 실행을 더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 두 사람의 답은 일치했다. '삼류의 아이디어에 일류의 실천이 낫다'는 것이었다.
10. 전략 - 먼저 옳은 일을 하고 그 뒤에 정확하게 하라
40) p.276 CEO는 먼저 옳은 일을 하고, 그 뒤에 일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순서가 바뀌면 안 된다.
11. 투자 - 돈을 벌려면 먼저 돈을 가볍게 생각하라
41) p.309 근검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은 돈이 없으면 남들이 무시할까봐 허세를 부리고 외관을 꾸미지만 이는 불필요한 것이다. 사람들이 마음속으로 존중하는 것은 옳은 가치관과 금전관이다.
42) p.311 돈을 버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하지 마라.
43) p.316 세상에 존재하는 희극 중 80%는 돈과 관계가 없으나 비극 중 80%는 돈과 관계가 있다. 사람이 즐거워하는 것은 많은 것을 소유해서가 아니라 고민이 없기 때문이다. 억만장자도 괴로울 때가 있고 거지도 즐거운 때가 있다.
12. 생활 - 통속적인 성공 안에 파묻히지 마라
44) p.323 어떤 사람이건 간에, 이 세상에 온 것은 인생을 경험하기 위한 것임을 기억하세요. 바쁘게 일만 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됩니다.
45) p.331 웃음이 사라진 회사는 괴롭다. 사람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느 대학 출신인지를 볼 게 아니라 일을 할 때 미친 듯이 하는지와 매일 웃으면서 퇴근하는지를 봐야한다.
46) p.342 앞으로 한 번 나아가면 두 번 선택할 기회는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매번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계속 기회를 놓치면 결국 어떤 것도 손에 넣지 못한다.
47) p.351 좋지 않다고 생각하면 좋은 기회도 없습니다. 좋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에게는 끊임없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48) p.354 나는 여러분 모두가 주체적으로 사고하기를 바랍니다. 두뇌는 스스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갑'이 말한다고 옳다고 하고 '을'이 말한다고 그르다고 하면 안 됩니다. 항상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독립적인 안목으로 모든 문제를 다루어야 합니다.
49) p.355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4년이 즐겁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반드시 후회할 것입니다. 농구장을 지나갈 때면 그때 왜 내가 농구 연습을 하지 않았는지를 생각하게 되고, 물건을 잃어버리고 나서야 비로소 그것이 귀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학교에 다니는 동안 공부도 열심히 하고 친구도 많이 사귀고 매일 즐겁게 지내세요.
50) p.359 나는 기술은 바보를 위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51) p.379 실력은 실패가 쌓여서 된 것이다.
Q) 이 사람처럼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혹시 극복해야 하는 부분이라면 어떻게 극복 할 수 있을까?
마윈은 단호하다. 확실한 자기 철학이 있고, 어떻게 세상을 바꾸어나가야 할지를 안다. 내가 책을 읽으면서 정말 놀랐던 점이 있는데, 마윈은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회사를 만든 사람이면서, 자기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잘 모른다는 것이다. 이 점은 빌게이츠나 스티브 잡스와는 크게 다른 점이다. 나는 그런 점이 부족하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면, 그 분야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마윈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Q) 이 사람에게 닮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하나를 고르자면, 자신만의 철학이다. 다른 글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나는 자기만의 언어로 말하고 자신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이 부럽다. 나 역시 그렇게 되려고 노력을 한다.
그래도 요즘엔 내 스스로 모델링을 하고 있어서인지, 사람들이 내가 무엇을 강조하고 자주 언급하는지 알아주더라. 꾸준히 자기수양을 해야 할 부분이다.
Q) 이 분야에 종사하고 싶은가? 그 이유는?
그렇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나는 현재 데이터사이언스를 공부하고 있고, 12월 말에 개인 프로젝트까지 끝나면, 1월 초부터 Self-Driving Car Engineering을 9개월 동안 MOOC로 공부할 예정이다. 그리고 바로 관련 기업에 취직할 계획이다.
나는 내 자신이 어떤 일터에서 일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오랜 시간 동안 고민을 했었다. 그 결과 나왔던 결론은 IT다.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있는 중이고,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다양한 정보 창구를 통해서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며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감상평
세상에, 알리바바를 창업한 사람이 컴퓨터도 제대로 할 줄 모른다니! 코딩과 통계 이론 때문에 머리를 쥐어짜고 있는 요즘, 마윈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킬 줄 몰라 비서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걸 보고 사실 어이가 없었다. 이런 사람이 중국 최고의 전자상거래 회사의 CEO란 말이야?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그는 삼장법사 같은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그가 잘하는 일은 손오공과 사오정, 저팔계가 각자의 기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그리고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다. 같이 일하는 직원들이 알리바바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명예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실패했을 때에는 빠르게 결단을 내린다. 그는 회사의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지 개발자는 아니었던 것이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워낙 크고, 외국 사이트를 막아놓는 폐쇄정책을 펴기 때문에 중국에 뿌리를 내린 IT기업들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어도 어마어마하게 크다. 중국의 구글인 바이두, 중국의 아마존인 알리바바. 기술력만 있다면 중국의 IT기업에서 일하는 것도 내게 정말 좋은 기회가 되겠구나 싶었다. 중국어를 못한다고? 그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술을 선도하는 IT회사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통역관들이 배치되어있다. 중요한 것은 언어가 아니라 기술력이다.
요즘 기술 공부가 생각같이 되지 않아 힘들지만, 그럴 때일수록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주변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려고 하지 말자. 내 기질 상 주변에 사람이 있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페이스대로 달려야 한다. 그게 내게 이롭다.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형 시나리오 쓰기』- 심산 (0) | 2016.11.30 |
---|---|
『80만원으로 세계여행』- 정상근 (0) | 2016.10.25 |
『장광효, 세상에 감성을 입히다』- 장광효 (0) | 2016.10.23 |
『최고의 하루』- 조 지라드 (0) | 2016.10.23 |
『파브르 평전』- 마르틴 아우어 (0) | 2016.10.23 |